본문 바로가기

리뷰(협찬: 내 텅장)/스마트폰 후기모음

아이폰에서 갤럭시S7으로 갈아탄 후기

안녕하세요.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전하는 블로그입니다. 오늘은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바꾼 후기를 전해드리려고 합니다. 아이폰에서 갤럭시로 옮기는 것은 단순히 기기를 바꾸는 것이 아니라 iOS에서 안드로이드로 옮기는 것이기 때문에 체감상 변화가 큽니다. 그래서 제가 남긴 후기가 여러분에게 도움이 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우선, 제가 사용했던 아이폰 후기 먼저 말해보겠습니다. 저는 2014년 1월부터 2017년 1월까지 3년간 아이폰5를 사용했습니다. 그 전에는 모토로라 디파이, LG 옵티머스뷰1을 사용했습니다. 아이폰으로 처음 옮겼을 때는 자율성이 낮고 파일 옮기는 것이 번거로워 불편했습니다. 그러나 계속 쓰다보니 적응이 되어 큰 불만없이 사용했습니다. 2년반 정도가 지나자 아이폰이 버벅이기 시작한 뒤 상태가 계속 악화되어 결국 폰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바꾸려고 고려했던 폰은 화웨이 P9, LG V20, 갤럭시S7, 갤럭시 노트5 총 4가지였는데 그 중 갤럭시S7을 선택했습니다.








갤럭시S7로 옮긴 소감을 한 마디로 말씀드리자면 '대만족'입니다. 제가 떠나오기 전까지 사용했던 안드로이드는 폰을 이쁘게는 꾸밀 수 있어도 기본 디자인이 별로고, 쓰다보면 누더기가 되는 폰이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다시보니 대만족스러웠습니다. 처음 S7을 켰을 때는 썩 맘에 들지 않았지만, 누가 업데이트를 한 뒤에는 디자인도 마음에 들고 유용한 기능도 많이 생겨서 아이폰보다 더 편하게 쓰고 있습니다. 기능별로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것이 보기 편하실 것 같아 아이폰과 비교하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제가 사용한 아이폰이 적어도 아이폰6였으면 더 좋았을 텐데 갤럭시S7과 직접 비교하기는 힘든 아이폰5라는 점이 살짝 아쉽습니다. 이 점을 감안하고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우선, 많은 분들이 중요시하는 카메라를 짚어보겠습니다. 카메라 화질은 압도적으로 좋아졌지만 셀카를 찍는 재미는 줄었습니다. 아이폰5를 쓸 때는 화질이 별로라는 생각은 하지 않았는데 갤럭시S7으로 바꾸고 옛날 사진을 보니 정말 별로라고 느끼게 됐습니다. 후면 카메라든 전면 카메라든 갤럭시S7이 더 선명하게 담아내고, 밤에도 노이즈 없이 깔끔하게 촬영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특유의 색감이 있어서 사진 자체는 만족스럽지만 품질로 따지면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그러나 셀카를 찍을 때는 여전히 아이폰으로 찍은 결과물이 더 마음에 듭니다. 갤럭시S7이 아이폰에 비해 더 넓게 화면을 잡기 때문에 배경과 자신을 모두 담기에는 용이하지만, 카메라 왜곡이 생길 때가 있어서 결과물이 썩 마음에 들진 않습니다. 그 유명한 오이얼굴이 되는 것입니다. 모서리에 가까이 위치하면 그쪽으로 얼굴이 늘어나버립니다.

[관련글] 삼성 갤럭시S7 카메라 왜곡(오이 셀카) 사진 테스트 - 아이폰과 비교


그리고 미용기능 때문인지 피부가 뭉개지는 느낌이 듭니다. 강도를 조절할 수 있지만 가장 낮춰둬도 그런 느낌이 사라지진 않는 것 같습니다. 아이폰은 셀카를 찍으면 얼굴이 꽉 차게 나와서 배경과 함께 담기에는 썩 좋지 않지만 마음에 드는 사진을 얻게 해줍니다. 셀카는 카메라 성능보다는 선호도의 문제이므로, 갤럭시S7 카메라가 궁금하신 분들은 직접 삼성 디지털플라자에 가셔서 만져보시는 게 나을 것입니다. 저는 갤럭시S7 블랙과 실버 색상을 비교하러 방문했는데 그냥 구경만 한다고 하면 직원이 따라붙지도 않고 좋습니다.











기본 디자인의 경우, 누가 업데이트를 하고 나니 안드로이드도 아이폰에 꿇리진 않는 것 같습니다. 메뉴나 아이콘 디자인 등이 확실히 더 깔끔해졌고, 효도폰 같은 촌스러움도 확 줄어들었습니다. 안드로이드의 장점은 사용자 마음대로 디자인과 기능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런처를 사용하시거나 아이콘, 카톡테마 등을 따로 받아서 쓰셔도 됩니다.


아이폰은 순정 그대로 써도 이쁜 매력이 있다면 갤럭시S7은 그냥 써도 괜찮고, 완전히 개성을 드러낼 수도 있다는 매력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저는 누가 업데이트를 하고 나서 기본 구성도 충분히 예뻐서 카톡테마만 따로 깔아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그 외의 편리한 기능들도 있습니다. 우선 알림창에서 바로 할 수 있는 작업이 많아졌습니다. 알림창에서 문자나 카톡을 보고 바로 답장도 가능하고, 문자는 '읽음'으로 바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메일도 알림창에서 바로 삭제할 수 있습니다.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여도 멀티태스킹을 할 때는 아주 유용합니다.


화면 캡처 기능도 아주 좋습니다. 단순히 캡처만 할 수 있는 아이폰과 달리 별도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스크롤 캡처가 가능합니다. 캡처한 결과물 위에 메모나 그림을 남겨서 저장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기능은 화장품이나 전자기기 사진을 캡처하고 제품명이나 가격 등을 적어서 저장할 때 아주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아이폰5에는 없는 지문인식도 처음 써보니 신세계입니다. 지문인식을 한번 써보니 다음엔 지문인식 없는 폰은 못 쓸 것 같습니다.

[관련글] 삼성 갤럭시S7 누가 편의기능 - 화면분할(멀티윈도우)기능 1분만에 살펴보기











아이폰에선 절대 못 쓰는 기능들도 많습니다. 우선, 삼성이 밀고 있는 삼성페이가 있습니다. 삼성페이에 신용카드나 체크카드를 등록해서 오프라인 결제도 가능합니다. 카드를 가지고 다니지 않아도 된다는 점에서 아주 편리합니다. 잠금화면에서도 액정 아랫부분을 위로 끌어올리면 결제를 바로 활성화할 수 있어서 번거로움도 적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멤버십 카드도 등록해 적립이나 할인도 한번에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쇼핑을 자주 하시는 분들에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 브라우저 중 최강이라는 삼성 브라우저도 갤럭시S7을 사용하며 누릴 수 있습니다. 삼성브라우저는 속도도 아주 빠르고, 지문인식으로 계정 정보를 불러와 로그인하는 삼성패스와 함께 쓰면 정말 편합니다. 자주 가는 사이트는 대부분 삼성패스가 작동되기 때문에 최초 로그인만 해두면 다음부터는 지문인식으로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네이버 아이디 2개, 구글 아이디 3개가 있어서 매번 계정을 바꿀 때마다 번거로웠는데 삼성패스가 있으니 정말 편합니다. 많은 분들이 삼성브라우저와 유니콘을 함께 사용해서 광고 없이 인터넷을 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역시도 그렇게 쓰고 있어서 요즘은 광고를 요리조리 피해가고 있습니다.


통화 녹음도 아이폰에는 없는 기능 중 하나입니다. 갤럭시S7은 통화 녹음이 가능하고, 자동 통화 녹음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T전화를 사용하면 특정 상대와의 전화통화만 골라서 녹음할 수 있어서 편리합니다. 누가 업데이트 이후 T전화 자동녹음 기능이 사라졌다가 최근에 앱 업데이트가 되면서 다시 사용 가능해졌습니다. 통화 녹음은 단순히 누군가와의 추억을 저장하는 것 외에도 법적 분쟁이 발생했을 때 증거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아주 유용합니다.









아이폰에는 있는데 안드로이드에는 없는 기능도 궁금하실 텐데요. 대표적으로 스와이프 기능과 잠금화면에서 알람 전부를 미리볼 수 있는 기능입니다. 스와이프의 경우 아이폰에서 아주 유용하게 사용되는 기능입니다. '뒤로' 버튼이 없는 아이폰이지만, 스와이프 덕분에 아주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갤럭시S7 자체에는 스와이프가 없어서 많은 분들이 '올인원 제스처' 앱을 설치해서 사용하십니다. 제스처에 화면 꺼짐이나 뒤로가기 등을 입력시켜서 유용하게 쓰고 있는 것입니다. 이용자가 적극적으로 알아보고 앱을 설정해두신다면 얼마든지 극복 가능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저는 올인원 제스처를 설치하려고 했는데 이 앱에서 카드정보 등을 읽어갈 수 있다는 내용이 있어서 설치는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어차피 뒤로 버튼이 있기 때문에 큰 불편함이 없어서 모험은 하지 않았습니다. 혹시 설치하고자 하시는 분은 더 알아보시고 하시면 좋겠습니다.


한편, 갤럭시S7에서는 동일한 앱의 알람이 누적되면 최근 1개의 알람만 노출됩니다. 카카오톡이 100개가 와도 가장 최근 메시지 내용만 미리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아이폰의 경우 잠금화면이나 상단바에 모든 내용이 다 누적되어서 모든 내용을 파악할 수 있기에 처음 폰을 바꿨을 때 굉장히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해결방법을 찾다가 잠금화면에서 알람을 모두 미리볼 수 있는 앱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NiLS라는 앱입니다. 이 앱을 설치하고 설정하니 아이폰처럼 잠금화면 미리보기가 가능해졌습니다. 더 나아가서 최근 알람이 아닌 이전의 대화 내용까지도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서 한 카톡방에서 신규 메시지가 왔다면 잠금화면에 그 대화방의 이전 내용과 새로운 내용을 다 볼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여러줄로 알람이 뜨는 아이폰과 달리 일단 잠금화면에 한 줄로 내용이 뜨고, 그 내용을 클릭하면 그 방의 기존 내용과 새로운 내용을 다 볼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처음 이 앱을 발견해서 설치했을 때 아주 만족했습니다. 지금 한 달 가량 쓰고 있는데 아주 만족스럽습니다. 이 내용은 차후에 별도의 포스팅으로 정보를 전해드리겠습니다.





지금까지 아이폰에서 갤럭시S7으로 바꾼 후기를 적어보았습니다. 가지고 계셨던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을 만큼 자세히 적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생각나는 것은 일단 전부 적어보았습니다만, 혹시 더 궁금한 점이 있으시면 질문해주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해본 부분은 상세히 알려드리고, 아직 시도해보지 않은 부분이라면 제 폰으로 해보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저의 후기글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