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뷰(협찬: 내 텅장)/스마트폰 후기모음

삼성 갤럭시S7 누가 편의기능 - 화면분할(멀티윈도우)기능 1분만에 살펴보기

안녕하세요! 아이폰을 쓰다가 갤럭시S7으로 넘어왔더니 아이폰에는 없는 기능들이 있어서 기뻐하는 중입니다. 물론 아이폰에만 있고 안드로이에는 없는 기능도 있지만요.


그중에서도 오늘은 화면분할 사용기를 공유하려고 합니다. 한번에 여러가지 작업을 할 때 아주 편리한 기능입니다.


실제 사용화면을 보여드리는 게 제일일테니 캡쳐한 여러가지 멀티태스킹 작업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갤럭시S7 멀티윈도우(화면분할) 사용하는 법


화면분할 기능을 쓰려면 어떻게 실행하는지부터 알아야겠죠!


아주 간단합니다.

홈버튼 좌측에 있는 물리키를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빨간색 화살표로 표시된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저게 멀티윈도우 버튼인데요. 참고로, 저 표시가 없는 앱은 아쉽지만 멀티윈도우가 되지 않습니다.



버튼을 누르면 물리키를 누를 당시에 사용하고 있던 앱이 상단에 절반을 차지하게 되고,

아래 절반에 보여질 앱을 고르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상단에는 제가 보고 있었던 메시지앱이 실행되어있고,

하단에는 최근에 사용했던 앱들이 쭉 보입니다.


저 앱들 중에서 동시에 띄워놓고 싶은 앱을 선택하면 됩니다.

최근에 사용한 앱이 아니라 다른 앱 중에서 고르고 싶다면

빨간색 밑줄 표시된 '앱 더보기'를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이렇게 멀티윈도우 실행이 가능한 앱 목록이 보입니다.

이중에서 골라서 실행하시면 됩니다.


다시 최근 사용 앱 목록을 보고 싶다면, 밑줄 표시된 '최근 사용 앱'을 누르시면 됩니다.

그럼 위에서 보신 이미지의 화면으로 다시 돌아갑니다~



(정보추가)

상단에 한 앱이 멀티윈도우로 실행된 상태에서 홈버튼을 누르고, 원하는 앱을 선택해도 됩니다!

위의 두 화면에서 원하는 앱이 보이지 않을 경우에 이렇게 해보세요~

단점은, 그 앱이 멀티윈도우 지원이 안 될 경우 전체화면으로 실행된다는 점입니당!







두 앱이 실행됐을 때 보여지는 화면크기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빨간색 화살표가 가리키는 저 푸른색 선이 크기를 결정하는 선인데요.


기본적으로는 딱 1/2 지점에 위치해 있습니다.

저 선을 당기거나 밀면 그만큼의 비율로 각 앱의 화면 출력 크기가 달라집니다!





멀티윈도우를 마치고 한 앱을 다시 전체화면으로 보고싶을 때에는

저 바를 상단이나 하단으로 아예 끌어내리면 됩니다.


이 화면에서는 아래로 쭉 끌면 유튜브 영상이 전체화면으로,

위로 쭉 올리면 카카오톡이 전체화면으로 다시 보이게 됩니다.

멀티윈도우(화면분할) 끝내는 방법도 참 간단하게 잘 한 것 같습니다ㅋㅋㅋㅋㅋ





멀티윈도우 실제 사용화면(세로)



아이폰을 쓸 때는 멀티윈도우의 존재를 알지도 못했습니다.

몰랐을 때는 불편한지도 모르고 그냥 살았는데, 있으니까 아주 좋습니다




▶ 유튜브 보면서 카톡하기


유튜브 영상을 볼 때 카톡이 오면 알림창으로 그냥 눈팅하고 나중에 보내곤 했는데요.

멀티윈도우로 화면분할을 해서 동시에 띄워놓을 수 있습니다.

유튜브 보는 동시에 카톡도 할 수 있습니다ㅋㅋㅋㅋㅋ






제가 매일 따라하고 있는 마일리 사일러스 다리 운동 영상을 재생해놨습니다.

그리고 카카오톡을 실행했는데요, 문제없이 멀티태스킹이 잘 됩니다.







메시지를 입력할 때는 유튜브 화면이 위로 밀려올라가서 잠시 잘려보입니다.

영상 재생은 끊기거나 멈추지 않고 그대로 재생이 됩니다.

멀티윈도우 실행할 때 키보드 높이를 조정하는 기능이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혹시 찾으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 이체/거래시 정보 확인하기



멀티윈도우가 있어서 가장 편한 부분은 개인적으로 이거라고 생각합니다.


친구한테 계좌이체를 하거나 데이터 같은 것을 판매해야 할 때

상대방의 계좌번호나 핸드폰 번호를 알아야 합니다.

복사해서 붙여넣기도 가능하지만 간혹 안 되는 앱들도 있습니다. (은행앱 등)


이때 멀티윈도우 기능을 사용하시면 편합니다.






이렇게 은행앱과 카톡/문자를 동시에 실행시켜서

보면서 적을 수도 있고







앨범을 실행해서 사진을 보면서 적을 수도 있습니다.

보안카드를 이미지로 저장해뒀다면 멀티윈도우로 이렇게 사용하셔도 됩니다.

요즘엔 보안카드 팝업 앱도 있던데 안 깔아두셨다면 괜찮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데이터를 팔 때도 유용하게 쓰고 있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번호 보면서 바로 적으면 되니까 정말 편합니다.




▶ 사진 보면서 페북, 다음앱 등 보기






이건 그냥 보이는 대로 대충 눌러서 실행시킨 앱들입니다.

사진을 보면서 다음앱 인기글을 볼 일은 없을 것 같지만ㅋㅋㅋㅋ


사진을 보면서 글을 쓴다면 유용할 수도 있겠습니다!






블로그에 애드센스를 달아두신 분이라면

애드센스와 짝궁인 구글 애널리틱스도 동시에 실행시켜서

여러 가지 지표를 비교해보실 수도 있겠습니다.







갤럭시S7 화면분할 가로화면 


화면분할 멀티윈도우는 가로모드로 사용할 때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직접 보여드리려고 또 캡쳐를 해봤습니다.


아무래도 화면분할은 영상을 볼 때 많이 사용하실 것 같아서

가로모드는 유튜브 재생하면서 실행한 것만 가져왔습니다.


멀티윈도우 실행하는 방법과 비율조정하는 방법은

세로일 때와 동일하게 하시면 됩니다.







유튜브를 보다가 뭔가 멀티태스킹을 하고 싶으면

위에서 했던 대로 홈버튼 좌측의 물리키를 누른 뒤

멀티윈도우 버튼을 클릭합니다.


유튜브를 보다가 멀티윈도우를 실행하니 화면분할이 됐습니다.

앱 목록 중에서 골라도 되고, 최근 실행 앱 중에 골라도 됩니다.








저는 카카오톡을 실행했습니다.

독취사 공지방이 보이네요ㅋㅋㅋㅋ

(비루한 취준생 ㅎ_ㅎ)


가로모드일 때도 이렇게 화면을 분할해서

영상을 보면서 카톡 확인을 하시면 됩니다.






입력하려고 하면 이렇게 키보드가 올라옵니다.

세로였을 때는 화면이 쑥 올라갔는데 가로에서는 영상이 덜 잘립니다.

영상이 가로라 꽉 차지 않아서 그런 건데.. 이게 더 편해보이네요!






지금까지 갤럭시S7 편리한 기능 중 하나인 멀티윈도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만큼이었는데, 사용자에 따라서 더 편리한 기능도 될 수 있을 것입니다.


화면분할에 대해 궁금하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궁금한 점이 있다면 언제든 댓글로 물어봐주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