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통신사, 가입해도 괜찮을까? 그것이 알고싶다.
안녕하세요. 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블로그입니다. 오늘 준비한 글은 알뜰폰 통신사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는 사항들입니다. 저는 최근에 핸드폰을 바꿨는데요. 새로운 기종과 저렴한 요금제 등을 알아보는 과정에서 알뜰폰 통신사에 대해서 많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제가 알뜰폰 통신사에 대해 알아보면서 가장 많이 했던 생각은 '싼 게 비지떡 아닌가'라는 것이었습니다. 엣말에 틀린 것 하나 없다는 말이 있죠. 많은 사람들이 오랜 시간 동안 겪어온 교훈이 오늘날 우리에게까지 남는 것이니 섣불리 의심을 버리기는 힘들었습니다. 그래서 무지막지하게 정보를 찾아보기 시작했습니다. 알뜰폰 업체가 월 부담금이 적은 건 알겠는데, 도대체 단점이 뭔지는 궁금했거든요. 사람들이 회사를 선택할 때 좋은 것을 보지 말고 나쁜 점을 보라고 하잖아요. 99가지가 좋아도 못견디는 1가지가 있다면 그것 때문에 퇴사를 염려하게 된다고요. 그래서 저도 제가 도저히 견뎌내지 못할 단점이 무엇이 있나 살펴보기 위해 열심히 조사했습니다. 알뜰폰 장단점에 대해 알아본 내용을 여러분께 공유합니다.
의구심1. 통화 품질, 무선인터넷 품질이 안 좋은 것 아닙니까?
이 질문에 대한 저의 답은 '아니오'입니다.
알뜰폰 도입 초기에는 독립적으로 운영되는 알뜰폰 업체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업체들이 인기를 끌자 대기업인 통신3사도 알뜰폰의 세계에 손을 뻗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통신3사는 그들의 계열인 알뜰폰 업체를 갖게 되었죠. 대표적으로 SK, KT향 유심 요금제를 출시하는 헬로모바일과 U+ 계열의 유모비가 있습니다.
이 업체들은 기본적으로 3사와 같은 망을 이용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통화품질이나 무선인터넷의 품질이 이 업체들에 비해 떨어질 염려는 하지 않아도 됩니다. 옛날에는 메이저 통신 3사의 통화품질이 차이가 나던 시대도 있었습니다. SKT가 통화품질이 가장 좋아 숲속에서도 통화를 할 수 있다고 하며 '잠시 꺼두셔도 좋습니다'라는 카피로 대히트를 쳤을 시기가 그렇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통화품질은 그다지 큰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니 이런 점에서는 걱정을 덜어두셔도 좋겠습니다.
의구심2. 서비스를 제대로 받을 수 있는 겁니까?
저는 이건 case by case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사람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빈도가 다르기 때문이죠.
서비스라 함은 주로 고객센터에 연결해서 불편사항을 해결하거나 간단한 문의를 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알뜰폰을 이용하는 분 대부분이 이야기하는 것은 알뜰폰 통신사는 고객센터에 연결하기가 힘들다는 점입니다. 통신 3사의 경우에도 점심시간이나 월 초 등에는 고객센터에 연결되기가 상당히 어렵긴 합니다만,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 원활하게 연결이 되고 친절한 상담을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114로 문자를 보내 답변을 받는 간편한 서비스가 시행되고 있기도 하고요. 그런데 알뜰폰 통신사는 고객센터 연결되기가 하늘에 별따기라는 말도 있을 정도입니다. 그래서 통신 커뮤니티에서는 종종 직통번호를 공유해달라는 글이 올라오기도 합니다. 고객센터에 대한 사항은 같은 알뜰폰이라도 하더라도 업체에 따라 정도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단정지어 말하기는 어렵겠지만, 메이저 3사에 비해 상대적으로 더 어렵다는 것이 중론인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는 고객센터 어플을 설치해서 스스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도 속속 도입되고 있다고 하니, 이러한 불편함도 곧 해결되리라고 믿습니다. 추가로, 알뜰폰을 이용하면 메이저 통신사의 멤버십 혜택은 받을 수 없습니다. 망은 그대로 이용하지만 회사는 명확히 다르기 때문입니다. 요금이 저렴하니 수긍가능하다고 생각됩니다.
추가로,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중에 '멤버십'이 있는데요. 3사 계열의 알뜰폰 통신사라고 하더라도 통신사 멤버십 서비스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KT, SKT, U+ 멤버십 혜택이 꼭 필요하다면 알뜰폰은 포기하셔야 합니다.
의구심3.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는 겁니까?
알뜰한 통신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와이파이입니다. 데이터 무제한 요금제를 쓰면서 언제 어디서나 영화나 음악을 부담없이 감상하시는 분들도 있는 반면에 데이터를 조금만 제공받고 저렴한 요금제를 사용하시는 분들도 많죠. 이런 분들에게 와이파이는 생명과도 같습니다. 저 역시 대학시절에는 저가 요금제를 해놓고 지하철과 버스, 카페, 학교 등에서 와이파이를 열심히 탐색했습니다. 당시 유플러스 와이파이를 찾아보기가 힘들어서 KT로 빨리 이동해버리기도 했죠.
이처럼 와이파이는 통신 요금 절약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사항입니다. 이점을 걱정하시는 분들이라도 알뜰폰에 가입하셔도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유명한 알뜰폰 업체는 메이저 통신 3사 계열이기 때문에 해당 통신사의 와이파이를 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월 6,000원 가량만 납부하는 초저가 요금제의 경우 와이파이를 유료로 이용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은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와이파이에 대한 걱정은 크게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알뜰폰에 대한 의구심이 해결이 되셨나요? 그렇다면 간략하게 알뜰폰을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알뜰폰 통신사를 이용하는 방법에는 크게 2가지가 있습니다. ▲자신이 공기계를 직접 준비하고 알뜰폰 업체에서는 유심 요금제만 가입하는 것 ▲알뜰폰 다이렉트샵이나 인터넷에서 휴대폰까지 구입해 알뜰폰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저는 이 두 가지 중 첫번째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누구에게 물어봐도 아마 그렇게 답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주로 알뜰폰을 사용해 통신비를 아낀다는 것은 첫 번째 선택지에 해당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알뜰폰의 저렴함을 맛볼 수 있는 요금제는 유심 요금제인데, 두번째 경우에는 유심 요금제 가입은 어렵습니다. 이게 제가 알뜰폰 유심 요금제가 좋은 것을 아는데도 공기계를 구하지 못해 유플러스로 옮긴 이유이기도 합니다.
유심요금제를 이용하시려면 필요한 것은 단 하나, 바로 공기계입니다. 공기계는 어디서 구할 수 있느냐 물으신다면 저는 중고 구입이나 직구 등을 통한 샤오미, 화웨이 신 공기계 구입을 추천드립니다. 중고 구입은 중고나라나 다른 중고 사이트를 통해 하실 수 있습니다. 새 폰을 받는 것처럼 상쾌한 기분은 덜하겠지만, 종종 올라오는 S급 상품을 구입하면 약정의 노예가 되지 않고도 나의 기계를 그야말로 '갖게'되는 것이기 때문에 큰 무리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사기는 조심해야겠지만요. 다른 방법으로는 새제품 공기계를 구입하는 것인데요. G마켓이나 CJ몰(설탕몰이라고도 하죠) 등 인터넷 쇼핑몰에서 공기계를 구입할 수도 있고, 아이폰 공식홈페이지나 샤오미, 화웨이 등을 직구 사이트를 통해 공기계를 구입할 수 있습니다. 배송 기간은 좀 걸리고 비용도 상대적으로 더 들 수도 있지만 찝찝함이 전혀 없는 새 상품을 얻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선택은 자신의 몫이니 적절한 방법을 선택해 알뜰한 통신생활을 하시길 바랍니다.
'생활정보 > 각종 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페이 은행계좌 등록 방법 - 간편한 ATM 입출금 이용하기 (0) | 2017.03.24 |
---|---|
클릭 3번으로 PPT 용량 줄이기 - 파워포인트 안 깨지게 저장하는 방법 (0) | 2017.03.22 |
유튜브 백그라운드(계속 음악 재생하기) - 아이폰/안드로이드 모두 가능 (15) | 2017.03.15 |
신한은행 '한달애 저금통' 사용법 제안 (다이어트 하면서 돈 모으기) (0) | 2017.03.05 |
통신비를 아끼는 방법, 알뜰폰 유심 요금제 (0) | 2017.02.10 |